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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Cocos2D

스케쥴(Schedule) 액션(RunAction) 등이 오류없이 실행되지 않을때는 isRunning_ 을 살펴보자

Cocos2d에서 CCNode는 객체를 이루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흔히들 알고 계시는것처럼 Node는 Layer에 속하게 되면서 각종 메소드들을 수행한다.



각종 디자인패턴들을 적용하면서 신나게 코딩과 로깅을 하는데.. 난데 없이 스케쥴이 먹통인걸 발견하고 당황했다.

이유인즉슨 디버깅과 로깅을 통해 잘 붙었는지 적용되었는지 확인만 할뿐, 막상 객체(여기서는 Node)가

어느 레이어에도 속해 있지 않은 실수를 범함으로서 ㅋㅋㅋㅋ

isRunning의 값이 계속 False 였던것..(cocos 시스템 구조상 node는 레이어에 붙여줘야함 ! )

스케쥴을 비롯해 runAction 등의 메소드 들은 isRunning의 여부를 꼭 체크하게 되어 있다.


다루기 쉬운 프레임워크라 생각하고 겉만 훑어보다가 생긴 폐해..

조금만 계층구조를 다시금 떠올려보면 당연한건데 ! (그래도 스케쥴이 running에 걸려있을줄이야;;)


시간날때마다 레퍼런스를 많이 봐둬야 겠다.. 라는 최종결론이 나온다.


레퍼런스 바로가기(CCNode) : cocos2d for iPhone 2.1.0 - CCNode Class Reference